본문 바로가기
교육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대표 예시 이론

by 프레젠트. 2022. 5. 5.
반응형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구성주의 학습이론

 

우리는 알파고와 이세돌의 바둑 대결을 통해 21세기의 기술 수준이 얼마나 대단한지 느꼈다. 이제 우리는 필요한 정보를 찾기 위해 도서관에 가지 않아도 되며 스마트폰과 컴퓨터로 바로 정보를 찾을 수 있다. 이처럼 21세기는 유래 없는 기술 발전으로 인해 쉽게 정보를 접할 수 있고, 많은 것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시대이다. 1900년대 후반 세상은 빠르게 변하는데 교육 현장에선 아직도 전통적 방식의 교육이 진행되고 있었다. 21세기 지식 기반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간 육성을 위해서는 교육의 패러다임도 변화가 필요했다. 즉, 학생들은 많은 정보 중에서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게 찾아내고 활용할 줄 알아야 했다. 그리고 이런 역량을 향상할 수 있는 적절한 교육 환경과 교수 방법이 제공되어야 했다. 1980년대 이후 전통적 이론인 인지주의 학습이론과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한계를 지적하며 구성주의 학습이론이 등장하였다. 구성주의에서 학습은 개인의 경험과 흥미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이에 따라 지식의 가치가 판단된다. 즉, 전통적 관점의 학습이론에서는 각 이론의 방식에 따라 교육이 진행된 후 학생들의 성취 여부를 판단하는 방식이라면, 구성주의 학습이론에서는 학생들의 개별성과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에 주목했다. 따라서 구성주의에서의 학습은 학생 스스로의 흥미에 따라 정한 학습 내용을 스스로 구성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 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매체를 활용하는 앵커드 수업모형

 

앵커드 수업모형은 구성주의 학습이론 중 하나로서 상황적 교수-학습이론이라고도 한다. 이 이론은 수업에서 실제 문제 상황을 컴퓨터나 오디오 등 다양한 학습 매체를 활용하여 학생에게 제시한다. 그리고 문제를 확인한 학생은 여러 가지 시도를 하며 해결 방안을 찾는다. 이때 문제는 거시적 관점으로 제시되어야 하며, 앵커로 사용되기 때문에 앵커드 수업모형이라고 부른다. 그리고 상황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상황적 교수-학습 이론이라고도 한다. 예를 들어 교사는 학습 주제와 연관 있는 비디오를 보여준 뒤 학습 문제를 이야기 방식으로 풀어서 제시한다. 문제를 확인한 아이들은 혼자 혹은 친구들과 함께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교사는 이를 적극적으로 지지해주어야 한다. 이 이론에서 중요한 점은 사실적 지식을 단순히 전달하기보다 현실 가능성이 있는 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해결 방법을 찾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문제해결력을 향상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 학습 이론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생 수준에 맞는 적절한 상황이 제시되어야 한다. 그리고 학습자가 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스스로 해결하려는 동기를 부여받을 수 있도록 흥미로워야 한다.

 

 

상황 대처 능력과 적응력을 위한 인지적 유연성 이론   

 

과거와 달리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지식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다. 따라서 21세기는 여러 지식의 범주를 넘나들며 다양한 방법으로 지식을 연결하고 해결 방법을 찾는 능력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대처 능력을 인지적 유연성이라고 하며, 인지적 유연성 향상을 위한 학습 이론이 인지적 유연성 이론이다. 인지적 유연성 이론은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대표 이론 중 하나이다. 따라서 인지적 유연성 이론에서도 앵커드 수업모형과 같이 단순한 지식의 습득을 지양하며 비판한다. 대신에 학생들이 다양한 성격의 지식을 습득하고, 복잡한 고급 지식 습득도 순조롭게 학습될 수 있도록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 이론에서는 하나의 학습 목표를 가지고 지식을 전달하는 전통적 방식의 수업보다 학습자가 충분히 다룰 수 있는 정도의 복잡성을 지닌 과제를 여러 단계로 세분화하여 제공하는 수업 방식을 제안한다. 또한 적절한 소규모의 예시를 제공하며 학생들이 고급 과제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이 이론에서는 다차원적인 학습 환경을 위해 컴퓨터와 같은 학습 매체를 적극 활용할 것을 권장한다. 또한 지식의 수준이 높을수록 구조화되어 있지 않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고급 지식의 수업일수록 인지적 유연성 이론의 원리를 적극 활용할 것을 제안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