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문제 중심 학습의 원리와 방법

by 프레젠트. 2022. 5. 7.
반응형

문제 중심 학습의 원리

문제 해결력 향상을 위한 문제 중심 학습

 

문제 해결력은 사회에서 필요한 인재 덕목 중 하나다. 많은 회사에서는 신입 사원을 채용할 때 자기소개서나 면접 단계에서 문제 해결력을 확인하고 싶어 한다. 높은 문제 해결력을 가진 인재는 다양한 문제 상황에서 빠르게 대처하며 적절한 해답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문제 중심 학습(Problem Based Learning, PBL)은 학생들의 문제 해결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수업 방식이다. 문제 해결 학습의 첫 단계는 학생들에게 문제 상황이 주어지는 것이다. 문제 상황이 주어지면 학생들은 교실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와 관련된 지식 목록을 작성하며 문제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찾아내는 연습을 한다. 그리고 각자 학습 과제를 부여받고 해당 과제를 해결한 뒤 다 같이 모여 협동 학습 과정을 거친다. 협동 학습 과정을 거치는 이유는 서로 문제 해결 방식을 설명하고 토론하면서 다른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보완하고 발전된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문제 중심 학습에서 교사는 전통적인 방식의 수업과 다른 역할을 수행한다. 과거의 교사는 지식을 전달하고 설명하는 역할이었다면, 해당 수업에서는 아이들에게 문제 해결에 관한 다양한 질문을 던진다. 비판적 사고를 기를 수 있는 질문들을 통해 아이들이 메타인지를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단, 문제 해결을 위한 직접적인 힌트가 되는 내용은 전달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문제가 무엇인지부터 찾는 연습 

 

효과적인 문제 중심 수업은 몇 가지 특징을 가진다. 먼저 비구조적 문제를 다룬다는 것이다. 비구조적 문제란 구조적 문제와 달리 문제 상황이 어떤 것인지 명확하지 않으며, 문제 해결에 있어 다양한 답이 있을 수 있는 문제를 말한다. 일반 학교 수업에서 주어지는 문제는 대부분 구조적 문제를 다룬다. 구조적 문제는 이미 문제 상황이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고,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나 힌트가 전부 제공되었으며, 단 하나만의 정답을 가지고 있다는 특징을 가진다. 아이들은 문제 상황이 무엇인지 고민할 필요가 없으며, 오로지 문제 해결에만 초점을 맞춘다. 따라서 문제 해결 방법을 익히고 암기하여 쉽게 답을 찾을 수 있다. 하지만 비구조적 문제 상황을 통한 수업 방식은 기존의 수업 방식과는 다르다. 일단 문제 상황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아이들은 문제를 찾아내고 분석하며, 문제 상황을 명확하게 정의해야 한다. 그리고 문제의 본질이 무엇인지 초점을 두어 다양한 전략을 세울 수 있고, 서로 제시하는 문제 해결 방안 역시 다르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메타인지를 기르고 스스로 전략적 사고방식을 터득한다. 다만 비구조적 문제 해결을 위한 수업은 아이들의 수업 참여 동기가 높아야 한다. 따라서 교사는 어떻게 아이들에게 수업 동기를 높여줄 수 있는지 고민해야 한다.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문제가 주어진다

 

효과적인 문제 중심 학습의 두 번째 특징은 실제성이다. 즉, 실제 생활과 관련된 문제가 제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아이들에게 현실과 관련된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문제 상황이 주어지면 문제를 정의하고, 가설을 설정하고, 자료를 통해 전략을 세우고, 실험하고, 해결방안을 찾는 과정을 반복한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현실 상황에서 부딪히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다. 실제성에서 중요한 것은 다양한 사람들의 관점과 의견이 반영된다는 것이다. 즉,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에서도 다른 사람들과의 조화를 이루고 문제 상황을 함께 해결해 가듯이 문제 중심 학습에서도 이러한 현실상황의 특징을 반영한다. 따라서 문제 중심 학습은 협동 학습 방식으로 이뤄지며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전략을 접하고 수용, 비판하며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런 수업 과정에서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문제 상황에 대한 주인의식을 가지게 된다. 오늘날 교실에서 다루는 문제는 바로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따라서 아이들이 실제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할 때 배운 지식을 적용하고 활용하는 데 어려움이 많다. 아이들은 학교 수업을 통해 인지적 능력을 향상할 순 있지만 실제 상황과 수업 내용의 괴리감을 경험하면서 학습 동기를 받기가 어려워진다. 하지만 문제 중심 학습은 실제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괴리감을 감소시켜줄 수 있고, 강한 학습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