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인지적 도제학습의 원리

by 프레젠트. 2022. 5. 6.
반응형

인지적 도제학습의 원리

인지적 도제 학습을 통한 학습 효과 높이기

최근 학습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전통적인 교수 방법에서 벗어나 새로운 교수 방법이 제시되고 있다. 인지적 도제 학습은 최근에 논의되고 있는 학습 방법 중 하나이다. 도제란 스승으로부터 가르침을 받거나 받을 사람을 말한다. 즉, 학교 생활에서는 학생들을 의미한다. 도제 학습은 과거부터 널리 진행된 학습 방법으로 도제가 스승을 통해 배우고 깨달음을 얻는 것을 말한다. 전통적인 도제 학습과정은 먼저 스승이 도제에게 일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그리고 도제는 그 일이 수행되는 것을 지켜본 후 일을 익히고 책임감을 느낀다. 즉, 과거의 도제 학습은 스승이 도제에게 지식이나 기술을 전수하고, 점검하며 도제가 해당 기술을 충분히 익히는지 확인하는 과정이었다. 하지만 인지적 도제 학습은 도제가 스승의 지식과 사고 과정을 습득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는 전문가의 과제 수행 과정을 관찰하고 직접 수행한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도제 학습과 같지만 수행하는 과정에서 스승의 사고 과정을 학습함으로써 사고력, 문제해결력 등 고차원적인 인지 기능을 향상할 수 있다는 차이가 있다. 따라서 과거의 도제 학습은 단순한 지식과 물리적인 기능 습득을 목표로 하는 반면, 인지적 도제 학습에서는 인지적인 기능과 고차원의 지식 습득을 목표로 한다. 인지적 도제 학습을 주장하는 학자들은 학생이 미리 설계된 문제를 부여받아 해결하는 것보다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어떻게 과제를 해결하는지 관찰하면서 배울 수 있는 것이 더 많다고 주장한다. 예를 들어 수학 수업 상황이라면 학생들에게 예시 문제를 주고 직접 풀도록 하는 것보다 선생님이 직접 문제 풀이 과정을 보여주며 어떤 사고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했는지 보여주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의미다.

 

 

인지적 도제 학습의 구체적인 방법

첫 번째, 모델링이다. 모델링은 스승이 문제 해결 과정을 보여주고 학생은 그 과정을 관찰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수학 시간에 선생님이 어렵고 복잡한 수학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다. 또한 읽기 시간에는 선생님이 먼저 큰 소리로 읽으면서 읽기 시범을 보여줄 수도 있다. 모델링 과정을 통해 교사의 시범을 학습자가 관찰하고 학습 과제에 대한 인지적 틀을 구성할 수 있다. 두 번째, 코칭이다. 코칭은 교사가 학생의 과제 수행 과정을 관찰하는 것 및 힌트 제공, 피드백, 조언 등의 과정을 뜻한다. 학생의 과제 수행 과정 중 필요에 따라 힌트와 피드백을 받을 수 있으며, 적절한 코칭 과정은 학생의 인지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코칭 단계에서는 과제 수행에 필요하지만 이전에 알지 못했거나 잊어버린 어떤 측면을 학생에게 환기시켜줄 수 있다. 세 번째 비계 설정이다. 비계 설정은 영어로 Scaffolding이라고 한다. 즉, 학생의 과제 수행 과정 중 교사가 공급하는 지원 체제를 의미하며, 제공되는 힌트나 유도 질문들을 말한다. 이러한 것은 학생의 인지 능력 향상을 위한 적절한 발판이 되기 때문에 비계라고 한다. 비계 설정은 직접적으로 정답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간접적인 방법으로 학습자를 돕는 과정이며 적절한 비계 설정은 학습 효과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네 번째 명확한 표현이다. 학생들이 그들의 지식과 생각을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질문 학습이나 협동 학습을 통해 스스로의 생각을 정리하고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생각을 형성하고 문제 해결 과정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다섯 번째 반성적 사고이다. 반성적 사고는 학생이 자신의 문제 해결 과정을 돌아보고 다른 인지 모델과 비교하며 성장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학생이 생각하는 것을 크게 읽고 쓰는 방법, 선생님 또는 다른 학생들의 생각과 비교하는 방법이 있다.

 

실제로 나의 경우에도 학생들을 가르칠 때 인지적 도제 학습 방법을 많이 활용했다. 일방적으로 문제를 제공하기보다 직접 문제 풀이 방법을 보여주고 학생이 이해할 수 있도록 차근차근 설명했다. 그리고 학생들이 문제 해결 과정을 모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예시를 보여주었으며, 문제 풀이 과정에서 적절한 힌트를 제공하여 아이들의 성장을 도왔다. 인지적 도제 학습은 아이들의 인지 발달을 위한 효과적인 학습 방법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