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학습평가] 평가의 선발적 관점과 발달적 관점

by 프레젠트. 2022. 4. 25.
반응형

평가의 선발적 관점과 발달적 관점

학습 평가의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자

우리는 학창 시절 중간고사, 기말고사와 수행평가 등 다양한 형태의 평가를 받아왔다. 심지어 여러 과목의 평가가 동시 다발적으로 진행되는 학교 생활은 평가의 연속이라고 말할 수 있다. 평가는 학생들에게 스트레스와 부담을 줄 수 있지만 학생들이 어느 정도의 성취를 이루었는지 판단하는 정보를 제공하기에 필수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또한 학습 평가 결과를 통해 교육 과정의 효과성도 진단할 수 있다. 학습 평가는 객관적이고 공정한 지표를 활용하여 진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교사는 학습 평가의 기준과 절차에 대해 정확한 지식을 갖출 필요가 있다. 학습 평가에는 두 가지 관점이 있다. 하나는 선발적 관점이며 다른 하나는 발달적 관점이다. 두 가지 관점은 각각 다른 교육관이 반영되어 있으며, 평가의 필요성과 기능에 대한 다른 시각이 반영되어 있다. 선발적 관점은 학생들의 능력에 따라 서열화할 수 있다는 교육관이 반영되어 있으며, 발달적 관점에서는 개인의 발달을 최대한 증진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관점이 녹아있다. 필자의 경우에도 학습 평가를 계획하는 것이 가장 어려웠다. 적절한 시험 방법이 무엇인지, 난이도가 적절한지 고민이 많았다. 또한 평가는 객관적이고 공정한 도구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평가에 적합한 도구와 지표가 맞는지 판단하는 데에도 많은 고심을 했다. 평가의 관점은 어느 한쪽이 옳고 그른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교사 혹은 예비 교사는 학습 평가의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고, 적절히 활용할 필요가 있다.

 

 

서열화를 통한 평가, 선발적 관점

선발적 관점이란 평가를 통해 학생들을 능력을 서열화할 수 있다는 입장을 의미한다. 즉, 우수한 능력을 가진 인재를 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평가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시험을 보고 등수나 등급을 매기는 것은 선발적 평가관에 근거한 평가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는 선발적 교육관이 많은 영향을 미쳤다. 선발적 교육관이란 소수의 학생들만이 원래 의도한 교육 목적이나 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고 믿는 교육관이다. 사회의 조직체는 자신의 조직을 발전시키는 데 필요한 유능한 사람을 선발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으며 선발적 평가를 통해 우수한 인재를 추려내고자 한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점수가 높을수록 상위 대학에 입학 가능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선발적 관점의 평가는 직관적이며 평가 방법이 비교적 쉽다. 학생 개별의 특징을 세세하게 파악할 필요가 없으며, 객관적인 지표를 설정하고 평가하여 결과의 순위만 정하면 되기 때문이다. 편리하고 확실한 방법으로 인해 선호하지만 개개인의 서로 다른 역량을 충분히 파악하기 어려우며 잠재 가능성을 발견하지 못한다는 한계를 가진다.

 

 

개인의 발달을 증진시키자, 발달적 관점

발달적 관점이란 교육은 개인의 발달을 최대한으로 증진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입장을 취한다. 따라서 평가 역시 이러한 기능을 충분히 수행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발달적 평가관에는 발달적 교육관이 많은 영향을 미쳤다. 발달적 교육관은 소수의 우수한 인재를 선발한다는 선발적 교육관과는 달리 학습자에게 적절한 학습 방법이 제시된다면 누구나 주어진 교육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믿는 교육관이다. 발달적 관점에서의 교육은 인간의 재능을 개발하는 일에 최상의 목표가 있다. 또한 평가는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는 것이 아닌 개인의 잠재 가능성을 발견하고 증진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고 본다. 발달적 관점에서는 교육의 본질에 대해 깊게 탐구한 흔적이 있다. 즉, 교육의 목적은 우수한 소수의 인재를 선발하려는 것이 아니라 개개인 모두가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데 목적이 있다는 것이다. 발달적 관점의 평가는 학생들의 개별적 특성을 파악해야 하기 때문에 다소 복잡할 수 있으며, 그 방법이 명확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학생들의 다양한 잠재 가능성을 발견하고 성장시킬 수 있다는 긍정적 효과가 있다. 또한 발달적 관점의 평가가 올바르게 진행되기 위해서는 학생들에 대한 교사의 관심이 필수적이다. 평가의 두 가지 관점 모두 고유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선발적 평가관에서는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는 근거를 제공할 수 있으며, 발달적 평가관에서는 개개인의 잠재 가능성과 역량을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한 가지 관점의 평가만을 고집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 두 가지 관점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평가의 목적에 따라 적절히 활용할 필요가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