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영재교육] 렌쥴리(Renzulli)의 세 고리 모형

by 프레젠트. 2022. 4. 25.
반응형

영재 학생은 누구일까?

우리는 교실 환경에서 다른 반 아이들보다 역량이 뛰어난 학생을 발견할 때가 있다. 그리고 역량 상위 집단의 학생들에게 심화 과정 교육을 제공하기도 한다. 이처럼 또래의 다른 아이들보다 높은 성취 수준을 가진 학생들을 영재 학생이라고 부른다. 교육학계에서 영재성에 대한 기준이나 정의는 다양하다. 하지만 보편적으로 말하는 영재 학생의 경우 지적, 창의적, 특정 학문 등의 영역에서 높은 능력을 보이거나 잠재적 능력을 가지고 있는 아동을 말한다. 그들에게 소위 영재 교육이라고 하는 심화 과정의 교육이 제공되기도 한다. 필자도 학창 시절에 교육청이나 국립 대학교에서 제공하는 영재 교육반 수업에 참여한 경험이 있다. 다른 학생들에 비해 수학 과목에 대한 깊은 흥미가 있었고, 영재반 시험에서 좋은 성과를 얻어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 영재반 수업 중 복잡한 입체 도형을 직접 만들어 봤던 수업과 암호학에 대한 기초지식을 배웠던 수업은 아직도 선명하게 기억난다. 학교나 학원에서 배울 수 없는 내용이었기에 흥미롭게 참여했었다. 그리고 다른 친구들과 함께하며 그들이 가진 깊이 있는 사고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었다. 이처럼 영재 교육은 올바른 방향으로 제공된다면 아이가 가진 역량을 빠른 속도로 성장할 기회를 제공한다. 따라서 교육자로서 영재 학생들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꼼꼼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다.

 

 

렌쥴리(Renzulli)의 세 고리 모형

렌쥴리는 미국의 교육학자이다. 그는 영재 교육에 관심이 많았는데 세 가지 독립적 기준을 통해 영재성을 정의할 수 있다고 하였다. 세 가지 기준은 평균 이상의 능력, 높은 과제집착력, 높은 수준의 창의성이다. 영재성을 나타낸다는 것이란 한 가지 기준만 충족하는 것이 아니라 [그림 1]과 같이 세 개의 구가 적절하게 조화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렌쥴러의 영재성의 세 고리 모형
[그림 1] 렌쥴러의 영재성 세 고리 모형

첫 번째 기준은 평균 이상의 능력이다. 그가 말하는 능력은 추상적 사고, 언어 능력, 공간 지각력, 기억력, 추리력 등 다양한 범주가 있다. 또한 습득한 지식을 활용하고 적용하는 능력과 적합한 정보를 가려내는 능력도 포함된다. 두 번째 기준은 높은 과제집착력이다. 과제집착력이란 과제를 해결하려는 의지 또는 높은 과제 결과를 내기 위해 인내하고 노력하는 자세를 의미한다. 전통적인 개념의 영재성은 지적 능력을 중요하게 생각했다면 렌쥴리의 세 고리 모형에서는 과제집착력을 통해 동기유발 요소를 포함시켜 영재성을 개념화했다는 차이가 있다. 세 번째 기준은 창의성이다. 사고의 독창성, 융통성, 새로운 것에 대한 포용력 등을 의미한다. 높은 창의성을 가진 학생은 문제 풀이에 있어 다양한 방법을 스스로 제시할 수 있다.

 

 

영재 학생의 잠재 가능성을 끌어내자!

렌쥴리는 평균 이상의 능력, 높은 과제집착력, 창의성의 상호작용을 통해 영재성이 발현된다고 설명했다. 즉 높은 수준의 능력뿐만 아니라 능력을 발현시켜줄 수 있는 강한 동기부여(과제 집착력)와 창의성의 상호작용으로 영재성이 발현된다는 의미이다. 또한 그는 일반적인 영역이 아니라 특수한 영역에서 뛰어난 성취능력을 보이는 개인도 영재로 개념화하였다. 따라서 일반적인 영재성만을 강조하여 특정한 영역에서 뛰어난 발달 가능성을 가진 학생을 발견하지 못하게 되는 상황을 경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그는 영재 발견과 영재 교육은 특수한 영재성을 가진 학생을 찾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리는 교실 현장에서 영재성을 보이는 학생이 있는지 주의 깊게 관찰할 필요가 있다. 영재성이 있는 학생에게 적절한 수준의 교육이 제공되었을 때 아이가 가진 잠재 가능성을 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렌쥴리의 세 고리 모형 내용을 이해하여 영재 학생 판별 기준을 명확히 숙지할 필요가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