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학교생활] 학교 스트레스와 방어기제의 종류

by 프레젠트. 2022. 4. 25.
반응형

학교 스트레스와 방어기제

학교 스트레스 과정과 방어기제

학생들은 장시간 학교 환경에서 생활하며 다양한 스트레스를 경험한다. 친구들과의 관계, 시험 불안, 학업 성취 혹은 좌절 등 다양한 스트레스 상황에 놓이며 스스로 방법을 찾는 과정이 반복된다. 스트레스가 꼭 나쁘다고 말할 순 없다. 아이들의 성장을 위한 원동력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극심한 스트레스는 여러 질환으로 나타날 수가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학교 스트레스는 학교 생활 적응, 진로 결정, 자아 정서 확립의 세 가지 과정에서 많이 나타난다. 즉, 아이들은 학급 친구들과의 관계 부적응, 학업 성적과 진로에 대한 고민, 자아정체감 상실로 인해 극심한 스트레스를 느낄 수 있다. 아이들은 자신들의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대처하고 극복한다. 이때 다양한 방어기제를 사용한다. 방어기제란 부적응 상태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기제를 말한다. 방어기제를 사용한다는 것은 상황 자체를 변화시키기보다 스트레스 상황에서 정서적 고통을 감소시키려는 방어적인 노력을 의미한다. 우리는 교사 혹은 예비 교사로서 아이들이 어떤 유형의 스트레스 상황에 놓이게 되고 어떤 방어기제를 사용할 수 있는지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 이를 통해 아이들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스트레스 상황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학교 스트레스와 방어기제의 유형은 본문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자.

 

 

학교 스트레스에 놓인 아이들

청소년기의 아이들이 학교 환경에서 겪는 스트레스의 유형은 다양하다. 그중 대표적인 스트레스 유형을 몇 가지 알아보고자 한다. 첫 번째, 인지 발달 과정에서 겪는 스트레스이다. 청소년기의 아이들은 인지 발달과 함께 사회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가지게 되고 때론 비판하기도 한다. 또한 기존의 규칙과 규범에 대해 저항하기도 한다. 이 과정에서 스스로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 두 번째, 자아 중심성으로 인해 느끼는 스트레스이다. 청소년기의 아이들은 영유아 때와는 다른 자아 중심성을 보인다. 자신을 스스로 인식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자아 중심성을 의미한다. 스스로의 판단에 혼란을 느끼기도 하고 즐거워하기도 한다. 이 과정에서 감정 기복이 심해지고 스트레스를 느낄 수 있다. 세 번째, 자립성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스트레스이다. 청소년기의 아이들은 부모나 선생님의 간섭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세계를 확립하고 싶어 한다. 이 과정에서 외부의 어른들과 충돌을 겪으며 스트레스 상황에 놓일 수 있다. 네 번째, 자아정체성 발달 과정에서 느끼는 스트레스이다.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은 자신에 대해 인식하고 고민하는 시기를 거친다. 이 과정에서 새로운 불안을 느낄 수 있으며 현실과 이상 사이의 자아 불균형을 느낄 수도 있다. 또한 타인에 대한 인식과 스스로를 바라보는 인식 사이에 생기는 차이로 좌절감을 느끼기도 한다. 다섯 번째, 신체적 발달로 인한 스트레스이다. 청소년기에는 인지 발달과 신체 발달, 성격 발달이 동시에 일어나는데 이 사이의 불균형이 생기면 불안함을 느끼고 스트레스를 받는다. 또한 급격한 신체적 발달과 함께 이성에 대한 관심이 커지며 사춘기 시기의 스트레스를 경험한다.

 

 

방어기제의 대표적인 유형

방어기제란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상황 자체를 변화시키기보다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방어적으로 사용되는 기제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불안이나 초조함을 없애는 방향으로 작용한다. 방어기제를 사용한다는 것은 의식적이기보다 무의식적인 대처를 의미하며, 방어기제 사용을 통해 심리적인 안정을 느끼려고 한다. 개개인 별로 다른 방어기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방어기제의 유형을 파악하고 이해할 필요가 있다. 첫 번째, 보상은 자신의 열등감과 무력감을 극복하기 위해 다른 행동과 태도를 선택하는 것을 의미한다. 두 번째, 합리화는 스스로 행동에 적당한 이유를 제시하여 불안을 극복하고 타인에게 인정받으려는 태도를 말한다. 세 번째, 투사는 자신의 결점이나 무능력의 원인을 타인에게서 찾거나 타인 역시 그러한 결점이 있다고 생각하는 태도를 말한다. 네 번째, 동일시하는 것은 다른 사람의 특성을 자신의 특성처럼 받아들여 스스로의 불안을 극복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섯 번째 승화는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일을 행함으로써 억압된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여섯 번째, 반동형성은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없거나 수치스러운 욕구를 드러내지 않도록 욕구와 반대되는 행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일곱 번째, 대치는 특정 대상에 대한 태도나 욕구를 다른 대상으로 옮기는 것을 의미한다. 여덟 번째, 퇴행은 만족이 주어졌던 발달 초기 수준으로 돌아가 미숙한 반응을 보이며 불안을 없애는 것을 말한다. 아홉 번째, 억압은 스트레스 상황에 놓인 생각을 무의식의 영역에 묻어버리는 것을 의미한다. 열 번째, 억제는 바람직하지 못한 생각과 충동을 신중하게 통제하는 것을 의미한다. 억압과는 다르게 의식적인 행동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고립은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고 자신의 내적 세계로 들어가 스트레스 상황을 피해버리는 것을 말한다. 학교 생활에서 겪는 스트레스는 다양하다. 필자의 경우에서 학업, 교우 관계 등 다양한 스트레스를 경험했다. 그리고 스트레스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어기제를 사용했다. 때로는 합리화하며 스스로를 안심시키기도 하고, 생각하기 싫다는 이유로 스트레스 상황을 억압하기도 했다. 대다수의 스트레스 상황은 시간이 지나며 자연스럽게 해소되기도 하고, 부모나 친구, 선생님의 격려로 힘을 얻어 극복하기도 했다. 우리는 교사 혹은 예비 교사로서 학생들이 스트레스 상황을 현명하게 극복할 수 있도록 관심과 격려를 주어야 한다.

반응형

댓글